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GFez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서브비주얼 이미지
미래를 여는 투자중심지 GFEZ

기회가 열리는 곳,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투자의 최적지를 찾으신다면, 결론은 GFEZ 입니다.

민원 상담

  • HOME
  • 공지사항
  • 민원안내
  • 민원 상담

Q 예전 코스트코 부지에 오피스텔 건축과 관련하여 질문합니다. 답변(1) 처리완료

작성자임현아  조회수245 등록일2020-03-18
어제 신대지구 중흥아파트 전체에 현재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예전 코스트코 부지에 지하5층 지상47층 규모로 오피스텔을 짓는 것과 관련하여 주민들의 의견 제출을 하라고 안내문이 있던데요. 이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1. 개인적으로 이 사안은 서면으로 주민의견을 받을 것이 아니라, 공청회 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 상황이 사람들이 모이면 안 되니 이해는 합니다.
그런데 공문 게시를 확인해보니 3월 13일에 팩스로 공문을 관리사무소로 보냈고, 14-15일은 주말이라서 근무를 안하여 3월 16일에 게시를 하였다고 합니다. (3월 18일 15시까지 서면제출)
그러면 일하는 입장에서 3월 16일 18시(퇴근이후)가 넘어서 해당 공문을 보게 되고, 그렇다면 실질적인 의견제출할 수 있는 시간은 이틀도 채 되지 않습니다.
단순하게 중흥 1차~9차까지 세대수만 계산해도 1만세대가 넘는데, 제출기한이 이틀도 되지 않는다는 건 의견청취를 하려고 했다라는 문서만 남기시려고 하시는 건가요? 제출기한을 좀 더 늘리셔야 하는거 아닌가요?

2.그리고 공문에는 중흥 1차~9차 관리사무소 모두가 수신자로 되어있는데, 알아보니 해당 공문을 아파트에 게시조차 안 해 놓은 곳도 있던데, 주민의견청취가 목적인데 게시 여부 정도는 확인해주셔야 하는 거 아닌가요?

3. 게시된 공문 제목에는 대형할인마트 라는 글자밖에 보이지가 않네요. 건축하려는 오피스텔에 대형마트가 들어온다 한들, 47층에서 차지하는 층수가 몇층이나 될까요? 대부분의 용도는 오피스텔로 사용할 거 같은데, 대형마트를 부각시키려는 것처럼 보입니다.
문구를 수정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해당 주소만 쓰던가 오피스텔 문구를 넣던가)

4. 해당 부지에 코스트코가 들어설려 때, 교통문제, 주차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문제 제기 및 보안요구를 하여 결국엔 무산된 걸로 아는데요. (물론 이게 다가 아니겠지만, 대표적으로 지적한 사항으로 알고 있습니다.)
47층 건물이 들어오면 그때랑 다른가요?
더군다나 그때 이후로 새로 아파트가 더 생겨서 사람들은 더 늘어났는데 말이죠.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5. 47층 건물이 들어오면 그 주위의 상가들은 물론이고 해당 건물과 인접한 아파트들은 일조권 침해가 예상됩니다.
다른 문의 글을 보니, 상업지역이라 그런지 몰라도 층수제한이 없다는데, 바로옆이 주거지역인데(사실 주위가 대부분인거 같은데),
먼저 지어진 건물들의 일조권이 우선시 되어야하는 거 아닌가요?

6.마지막으로 위 사안에 대해 의견 청취를 하는 건 해당 건물의 건축 신고?가 들어온거 같은데,
지금 어떠한 진행이 어디까지 되고 있고, 주민의 의견을 취합하시면 그 내용을 주민들에게 알려주실건지, 그리고 그 후에 어떠한 절차를 진행하실 건지 궁금합니다.

서면으로도 의견을 제출하겠지만, 답변을 받는다는 보장이 없으니 당장에 생각나는 의문점을 질문하오니 답변부탁드립니다.

A [답변] 예전 코스트코 부지에 오피스텔 건축과 관련하여 질문합니다.

작성자지역개발팀 등록일 2020-04-20 08:07:39

1.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신대배후단지에 관심을 가져주신데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 가정의 화목을 기원합니다.



2.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한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예전 코스트코 부지에 오피스텔 건축 질문에 대하여 1~3항 내용(공문회신기간 연장, 공문게시여부 확인, 공문 제목상 오피스텔 추가 요청 등)은 우리 청의 공문발송 취지는 “해룡면 의견(동향 등)의 회답”이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나. 오피스텔은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에 따른 교통영향평가 대상임으로 전라남도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 심의 대상임이며 심의 시 개선이 필요한 사항 사업계획의 조정・보완 등을 심의하게 됨을 알려드립니다.



  다. 높이 21m 이상 건축물은 경관법, 전라남도 경관 조례 대상으로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경관심의위원회 심의 대상이며 심의 시 주변의 건축물 의 배치・규모・형태 계획 등을 심의하게 됨을 알려드립니다.



  라. 2020년 3월 2일 우리 청에 접수된 교통영향평가서를 권장용도(대형할인마트의 유통상업시설 건축물)에 적합하도록 보완 요청하였으며 현재까지 건축신고가 들어오지 않았으며, 또한 취합된 주민들의 의견은 알리지 않을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3.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지역개발팀 ☎061-760-5322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7741 전남 광양시 광양읍 인덕로 1100 / Tel : 061-760-5114,5223 / Email : gfezinkorea@korea.kr

COPYRIGHT(C) 2018 GWANGYANG BAY AREA FREE ECONOMIC ZONE AUTHORITY. ALL RIGHTS RESERVED.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