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투자정보

본문내용

입지여건

광양항은 남해의 난류 영향을 받은 양호한 기상조건과 수심 20m의 천연수로, 그리고 항만주위의 산과 섬이 자연방파제 역할을 하여 정온수역을 유지할 수 있어 어떠한 악천후에도 안전한 작업이 가능하다.

광양항이미지3

광양항이 자리한 광양만에는 조강생산 세계제일의 광양제철소와 대규모 여천석유화학단지, 율촌산업단지가 산업벨트로 연결되어 있어 상호 협조체제가 유기적으로 구축되어 있으며, 남북으로는 현재 공사중인 남북한철도(TKR)가 TSR, TCR과 연계돼 '철의 실크로드'를 구축할 경우 러시아 및 중국은 물론 유럽까지 철도 운송이 가능한데다 반경 1000km 이내에는 인구 100만 이상 도시가 40여 개나 분포, 동북아시아 화물의 중계 및 환적화물거점으로 최적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특히 지정학적으로 동북아시아의 중심에 위치하여 아시아-북미-유럽을 연결하는 주항로상에 자리하고 있어 항만의 중심성과 중계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상하이 등 중국의 주요항만과 연계하고 있어 21세기 경제대국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대중국 환적화물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3.88㎢에 이르는 광양항의 배후단지는 무역활동이 자유롭게 보장되는 관세자유지역으로 개발이 가능하게 도어 하역, 운수, 환적 등 물류유통에 관한 사업뿐만 아니라 금융, 보험, 무역, 마케팅 등 관련지원 업체의 입주가 가속화 될 것이다.

부두의특징

  • 대형 컨테이너선의 입출항 및 하역 가능한 수심 확보
    • 1. 수심 : 안벽전면 15m, 항로 20m
    • 2. 넓은 CY(14,184 TGS)로 컨테이너 무료장치기간 연장 가능
    • 3. 부두 배후에 3.88㎢의 광활한 부지 확보
    • 4. 자연방파제로 둘러쌓여 정온수역 유지
      - 태풍, 해일 등으로부터 재해방지 가능
    • 5. 국제 간선항로와 동아시아 중심에 위치해 있고, 중국 주요항만과 근접하여 컨테이너환적항으로 최적지
    • 6. 입출항 선박의 안전한 항해 유도를 위한 관제시설
    • (VTS)운영 : PORT-MIS와 VTS 시스템을 연계하여 항만운영 정보교환
광양항이미지3
광양항이미지3

동북아 항만간 지정학적 비교

항만 경쟁요소 광양항 고베항 상하이항 카오슝항
집 중 성
중 계 성 중국동북부지역화물        
유럽항로
북미항로 ×
러시아극동지역화물        
유럽항로 ×
북미항로 × ×
육로에 의한 중계가능성 ×  

일반적이점

  • 일반적 이점
    • 신설항만으로서 광양컨테이너 부두는 기존항만과의 경쟁력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항만이용에 따른 비용을 대폭 인하하고, 세제상의 혜택 등 정부차원의 대책을 마련하여 선사 및 화주에게 과감한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 선박입출항료 및 컨테이너 화물입출항료가 전액 면제되며, 컨테이너 화물의 하역요금을 저렴한 수준으로 책정하였다. 컨테이너 무료장치 기간을 연장하고 경과보관료에 대해서도 누진할증제에서 단순할증제로 전환하여 기본요율을 대폭 인하하였다.
    • 또한 부산항과 광양항에 동시 기항하는 선박에 대해서는 부산항도 선박입항료와 정박료를 면제하고 있다. 특히 항만과 남해고속도로가 컨테이너 전용도로를 통해 직접 연결되어 있어 도시교통 체증에 의한 시간손실을 줄일 수 있고 부산항 이용시 부담하는 컨테이너세를 폐지하여 광양컨테이너부두는 화주에게 보다 많은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화주 이점
    • 컨테이너화물 입출항료 100% 감면
    • 하역요금 인하
    • 내륙운송비 절감
    • 넓은 CY, 무료장치기간 연장(최장 30일)
  • 선사이점
    • 정박료 100% 감면:340원/10ton, 12시간 (컨테이너선)
    • 입항료 100% 감면: 128원/ton (컨테이너선)
    • 광양과 부산 동시 기항시 부산항의 입항료 및 정박료 면제
TOP